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갓빠더입니다.
클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제가 일하고 있는 곳에서 필요한 전기 도면 보는 법을 공부 하려고 해요.

오늘 외곽에 설치되어있는 패널의 메인전선의 전기를 차단해 달라는 연락을 받고

차단기를 찾게 되면서 알게 된 전기 도면 보는 법을 여러분과 공유해볼게요!

이런 식으로 각 페이지마다 페이지의 번호와 용도에 대해 쓰여 있는데요.

우선 저는 대표적으로 많이 보는 것이 전등, 전열(콘센트), 전력 간선 및 동력 쪽의 도면을 많이 본답니다.

엘리베이터, 기계 쪽은 아직... 좀 부족하네요..ㅠ

오늘은 외곽에 배치되어 있는 패널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왜냐면.......

한 번씩 울 반장님 밖에 나가셔서 외곽 패널 이름 대면서 

차단기를 내려 달라고 하는 일이 잦거든요..ㅠㅠ 

아무래도 전기란 게 위험하다 보니 엉뚱한 차단기를 내려놓고

내렸다고 연락했다가 작업하시는 분이 다치시기라도 하시면 큰일이니깐 여

일단 도면 목록에서 찾고자 하는 옥외조명등이나 보안등, 또는 외곽전력인입 설비 배치도에 들어갑니다.

저는 옥외 전력인입 설비 배치도로 들어가 볼게요! 

들어가시면 이런 전체적인 도면이 나온답니다.

확대를 하시고

만약에 전화로 LO-M패널로 넘어온 전원 좀 차단 해달라 한다 그러면

이제 계통도로 넘어옵니다.

무슨 용도인지 모르겠다 하시면 그냥 계통도 있는 거 다 들어셔서

판넬 이름 하나씩 찾아보세요!! ㅋㅋ

저는 전등 관련 패널이네요! 

도면으로 들어가시면 전층을 단면으로 표시한 그림이 있고

판넬 이름과 번호가 막~ 적혀 있답니다.

우리가 알고 싶은 패널을 옥외판넬 이므로 

옥외 칸에 LO-M 판넬을 찾아봅니다.

LO-M 패널을 찾았으면 그 선을 따라 번호가 적혀있답니다.

여기서는 327번의 선이 전기실로 가는군요!

번호를 찾았으면 전력간선 CABLE SCHEDULE표를 찾아봅니다!

저는 캡쳐본이 없어서 못 올려드렸지만..ㅠㅠ

검색이나 도면목록에 전력간선 CABLE SCHEDULE이라고 나올 겁니다.

스케줄표로 들어가서 327번을 열심히 찾아보시면

FROM 은 전기실 LV-9번이라고 되어있고

TO가 LO-M이라고 되어있어요! 

바로 전기실(수변전실)의 LV-9번 패널에서 LO-M 으로 전선이 넘어가서 

전원을 준다는 겁니다.

이제 판넬 이름까지 알았으니 패널을 찾아보시면

보통은 이렇게 위치나 부하명을 표기해놓는답니다.!

저희 회사는 이렇게 패널 문짝에 코팅지로 붙여놓죠.

그리고 패널 속을 들여다보면 차단기에도 이렇게 표시를 해놓는 답니다! 

다른 곳들도 아마 비슷할 거라 생각이 드네요! 

시설관리는 첨이라..!!! 

오늘 정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다음에 또 공부하러 오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