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갓빠더입니다.
클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제가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인 직강하수전방식, 다단강하 수전방식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해요!!

수전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꼭 기억해놓고 싶은 직강하/다단강하 수전방식을 알아볼게요!

관련 자료가 많지 않아 사진이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ㅠㅠ

제가 왜 이렇게 직강하수전방식/다단강하수전방식에 대해서 이렇게 기억하려고 하냐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면접에서 질문을 받았지만 질문에 대답하질 못했어요...ㅠㅠ

억울한 마음에 여기저기 많이 검색해 봤습니다만, 속 시원히 풀리는 대답은 없었습니다.

그러다 찾게 된 카페에서 댓글로 좋은 정보를 주셨던 분이 계셔서 

조금이라도 다른 분들에게 노출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포스팅하네요!

일단 다단강하수전방 식은 

특고압-고압-저압순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이며 

22900V-6600V-380/220V로 변압하는 방식으로

다단강하방식의 경우 특고압을 6600V로 변환함으로써 설치면적이 커야 하고,

수전 설비가 중복적으로 설치되며,

그로 인해 시설비가 많이 증가된답니다.

다음 직강하수전방식은 22900V의 특고압을 바로 380/220V의

전압으로 한 번에 변압하여 사용하는 Y결선 다중접지방식으로

중성점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다단강하수전방식에 비해 설치 면적이 축소되며,

수전설비의 중복이 덜하게 되어 비용면에서도 절감이 된답니다.

여러분께 큰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너무 분하고 억울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꼭 기억하고 싶어서

까먹지 않도록 포스팅을 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ㅎㅎ

혹시 전기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반응형